Komplot - Le Commissariat - Douglas park - 'By accident' - David Evrard
'By accident'는 Douglas Park(컨셉,텍스트,퍼포먼스) 와 Matthew Burbidge(영상), David Evrard(시각자료), Jean-Philippe Convert(퍼포먼스,텍스트-프랑스어), David Garchey가 2009년 프랑스 파리 Le Commissariat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이자 콤플롯이 주최한 행사이다. 프랑스의 큐레이터 그룹인 Le Commissariat가 이 전시를 진행하기 위해 벨기에 큐레이터 그룹 Komplot을 초대했다. 그리고 Komplot는 런던을 기반으로 한 작가 Douglas Park를 초청한다. 그는 최근의 미술사의 사건들, 문제와 실수들에대한 아카이브를 구축한 사람이라고 설명할 수 있다.
“Between the critical and creative approach, crossover arises with idea that great scientific and technological discovery and invention come out of mistakes or carelessness.“
-FRAGMENTS from an INTRO by Douglas Park (© 2009)
By accident의 발단은 이렇다:11월, Douglas Park는 아티스트들이 혜택을 입은 우연에서 비롯된 부분에 관한 설명이 적힌 리스트를 그의 친구들에게 보냈다. 이 리스트에는 런던에서 더글라스 주위에 있는 많은 아티스트들 또한 예로 들고 있었다,(Artists Anonymous, Richard Crow, Coum Transmissions…) 더 많은 역사적 창조자로 Rasheed Araeen, Joseph Beuys, Daniel Buren, Andre Cadere, Gilbert & George, Susan Hiller Anne & Patrick Poirier등 총 여섯 부분들로 있었다.
이 도전에 들뜬 Le Commissariat는 이 가상 목록으로 뭘 할수 있는지 궁금해했다. 작업의 일환으로 Matthew Burbidge는 저녁에 Douglas가 의식이 혼미하면서도 정확한 그의 복잡한 기억을 독백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기록했고 David Evrard는 직접적인 연관성을 찾을 수 없는 시작자료들을 구축했다. Komplot과 Le Comissionariat 그리고 Jean-Philippe Convert는 더글라스의 프랑스 번역가로서 작업을 진행하였다.
이 쇼의 이론적인 열쇠는 Burroghs 와 Gysins의 현재 매우 유행하는 The Third Mind(1978)의 인용문이다: "우리는 우연을 주문생산 할 수 없습니다". 전시의 언론자료에서 Douglas는 1966년 SVA(School of Visual Arts)에서 한 Mel Brochner의 전시를 예로 들었다.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종이에 작업하는 드로잉이나 다른 보여지는 것들이 반드시 예술은 아니다" 심지어 그런 우연의 전형적인 예조차 말이다.
본디 이 전시는 학교가 너무 비싸다고 생각했기에 전통적인 방식으로 고안되었었다(틀에낀 액자물은 벽에 걸리는 것과 같이). 따라서 Bochner는 그의 유명한 전시 전략을 채택할 수 밖에 없도록 "강요"되었다. 많은 기부자들에 의한 스케치들, 명세서들, 계산들, 잡다한 일회용품, 준비를 위한 재료들이 링 바인더에 수집되어 정독될 수 있도록 받침대에 놓였다.
Douglas 또한 Bochner과 비슷한 선택을 했다. 전시의 핵심은 Douglas에 의해 영어와 불어로 각 대상가 논의된 55페이지의 소책자로 엮인 아카이브다. 또한 이것은 겉보기엔 연관성이 없어보이는 David Evrad의 시각자료가 동반되었다. 전시공간에는 복사본이 제공되어 있을 뿐 더러 그곳에는 앉고 정독할 수 있는 의자가 비치되어있었다. 더불어, 벽에는 또렷고 정돈된 Matthew Burbidge의 슬라이드쇼가 있는데 여기엔 많은 파일이 보관된 이미지와 사건들 그리고 Douglas와 아카이브에 대한 취중 토론 비디오가 포함되어 있다. 비디오의 장면들은 거칠고 어둡다. 따라서 대부분 볼 수 있는것은 언제나 정확하지만은 않은 불어 자막이다. 더글라스 파크의 목소리와 전시에는 호통치는 듯 하면서도 약간은 무기력한 자질이 있다. 하지만 이것이 쇼에 때묻은 진위성을 준다. 그리고 적당한 전위적 경향의 무언가를 나타낸다.
David Evrard
David Evrard는 작가이자 저술가이다. 그의 첫 공동작업(1989)부터 그는 그룹생산에 대한 성격과 경험을 이어나갔다(Building Underwood, Joe Dalton, Potential Estate, YEAR…과 같은). 그의 작업성향은 콜라주, 이미지, 조각, 서적, 영화의 영속적인 변화로 볼수 있다. 특권을 가진 재료없이, 그는 페인팅부터 텍스트까지 여러 매체를 사용한다; 그의 이미지는 오두막, 엔진이 달린 기계들, 부티와 섞인 구식의 물건들,«graphisme brute», 원시주의 그리고 컬트에 대한 숭배로 이루어져 있다. David Evrard는 Potential Estate라는 집단 프로젝트의 일원이며 또한 그는 YEAR 연간도서의 공편자이기도 했다. 그의 최근 작업 중 하나는 그 책을 의뢰한 작가들에 의한 허구적 전시에 대한 소설 Sprit of Ecstasy에 대해 이야기한다. David Evrard의 작업은 Bozar,BPS22, Zoo galerie, Chamarande, Etablissement d’en face, Confort moderne에서의 개인전에서 보여져왔다. 그리고 Lyon Biennial, Brussels Biennial, Belleville Biennial, M HKA, ICC, Santa Monica contemporary art centre, La Box, Credac, Komplot, LMD Gallery, Extra City와 같은 단체전에서도 볼 수 있다.
*참고링크
ByAccident_Booklet_BD.pdf
Note from the author
press_release_by_accident
by accident douglas
1012094
송해린
댓글 없음:
댓글 쓰기